cfile30.uf@24478E4453F4FF2C057F9C.jpg

SIM이란?

GSM 단말기 (우리나라는 3G 이후부터 CDMA에서 GSM으로 넘어왔습니다.) 에서 사용하는 작은 카드입니다. 쉽게 말하면 통신사와 연결된된 마지막 부분입니다. 이 카드를 빼버리면 통신사와 연결은 종료됩니다. (물론 긴급 통화는 가능합니다.)

 

 

 

크기

- 그냥 SIM은 일반 신용카드 크기의 위 사진 전체 크기입니다. 하지만 실제 핸드폰에서 사용할 일은 없습니다.

- Mini SIM은 아이폰 3Gs에서 사용하던 크기입니다.

- Micro SIM은 아이폰4에서 사용하던 조금 더 작은 크기 입니다. 위 사진의 작은 부분입니다.

- Nano SIM은 아이폰5에서 사용하던 더 작은 크기 입니다. 크기에 대한 설명은 아래 위키백과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ko.wikipedia.org/wiki/SIM_카드

 

 

 

 

 

USIM이란?

그냥 3G 이상 망에서 사용하는 SIM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여러분이 일반적으로 손에 들어올 카드는 다 USIM입니다.

 

 

 

어떤 의미가 있죠?

이런 상황을 생각해봅시다. 해외 여행을 가서 그 나라의 USIM을 사서 여러분 핸드폰에 넣습니다. 이 순간 부터는 KT나 SKT나 LG U+과는 완전히 바이바이입니다. 통신사와는 단말기 할부금만 남아있지, 전화 문자 데이터 요금은 저 순간 한국의 기업과는 직접 연결되지 않습니다.

즉 해외 여행에서 테이터 폭탄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애초에 한국 통신사의 SIM을 빼는 것 입니다. 물론 그러면 전화를 받을 수 없는 단점이 생깁니다.

 

 

 

미리 알아둘 점?

- 컨트리락: 최근 기기들은 (2010년 이후 대한민국 출시 출시) 해외USIM에 대한 거부 (= 컨트리락)을 못하도록 했습니다. 그래도 일부 단말기는 신청 해야 풀리는 경우가 있으니, 확실하게 하려면 해당 통신사에 문의해보세요.

- 통신 방식: 유럽 여행 가실때는 LGU+ 3G망 폰은 거의 못쓰실겁니다. 유럽에서는 CDMA지원이 매우 적기때문입니다. 마음을 비우고 다른 통신망용 공기기를 구매해보세요.

- 주파수 대역: 3G 정도에서는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만, LTE를 사용하시게 되면 대역폭(band)가 워낙 다양하여 조금 공부해 보셔야됩니다. 즉 해당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대역이 핸드폰(단말기)에서 지원하는 대역인지 확인해보세요.

 

 

 

SIM카드에 대해서 더 알아둘 내용?

- 비밀번호: SIM 카드에는 PIN이랑 PUK라는 비밀번호가 있습니다. 보통 PIN은 변경 가능한 4~8자리, PUK는 변경 안되는 10자리 번호입니다. 국내에서는 PIN을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해외에서 SIM 카드를 구매하면 처음에 PIN번호를 입력해야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SIM카드 또는 구매한 영수증이나 책자에 적힌 PIN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단말기를 껐다가 켜면 또 입력해야됩니다. 귀찮으면 설정에서 없에실 수 있습니다.

- APN: 데이터 통신을 위해 필요한 서버 정보입니다. 개통에 문제가 없었는데도 전화/문자는 되는데 데이터가 안되는 경우 확인해봐야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자동으로 설정이 되지만, 핸드폰에 해당 통신망의 정보가 없는 경우 수동으로 입력해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APN 주소 / ID / PW 를 입력합니다. 통신사 마다 다르므로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핸드폰에 KT 망 정보가 있으면 상관없지만, 없다면 아래 정보를 수동으로 입력해야됩니다.

- APN : alwayson.ktfwing.com (alwayson-r6.ktfwing.com : 안드로이드 / lte.ktfwing.com : LTE)

- MMSC : http://mmsc.ktfwing.com:9082

- MCC : 450

- MNC : 08

 

- 유효기간: 국내에서는 늘 꽂고 사용하고 있어 큰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보통 SIM카드들은 통신사에서 정한 유효 기간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80일 / 1년 중 하나입니다. 기준도 충전 금액이 다 하고 부터인지, 마지막 통신 이후인지 등등 다양합니다. 또 오래 사용하지 않으면 SIM카드 만료 전에 통신사에서 먼저 막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통신사를 다시 방문하면 살릴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오래 사용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는 심카드가 됩니다.

- 요금: 보통 SIM카드 구입 비용 / 이후 충전 비용이 따로 있습니다. 종종 SIM카드를 돈 주고 사면 일정 정도의 충전금액(credit)을 같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SIM카드만 사면 전화를 받을 수 만 있는 번호가 생겼다고 보시면 편합니다.

Posted by Parker Fal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