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TravelSim이나 비슷한 명칭의 다른 심카드로 다양한 국가에서 심 카드 사용을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결론만 말하면 좋은 선택은 아닙니다. 다만 개인 시간이 거의 없는 패키지여행이라면 고려해볼만은 합니다.
왜냐면 국가 마다 선불 카드를 구매하기 위해 시간을 따로 투자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가격 대비 제공 용량이 매우 적으므로 텍스트 정보 검색 외에는 사진 업로드 몇 장 안됩니다.
또한 나라마다 데이터 요금이 패키지요금으로 저렴하게 차감되는지, 아니면 비싼 사용용량별 요금으로 청구되는지가 달라집니다.
꼭 방문하는 국가가 어떤 형태의 요금으로 제공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더군다나 패키지 여행에서는 직접 검색할 일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도 생각합시다.
* 짧은 기간에 다양한 나라를 지나는데 데이터를 써야된다 - 짧은 기간이니 차라리 국내 통신사의 일일무제한 로밍을 사용합니다.
* 나라에서 3~4일 이상 있고 데이터를 써야된다 - 현지에서 심카드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이 저렴합니다.
* 다양한 나라를 짧은 기간에 지나면서 데이터를 아주 조금 써야된다 - 사용해볼만 합니다. (짧은 기간은 1일~2일, 데이터는 텍스트나 아주 단순한 이미지 정도. 이미지 업로드로 사용하기엔 비쌉니다.)
고민이 된다면 차라리 데이터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지도는 미리 다운로드 받아서 오프라인 지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핸드폰에서 로밍 기능을 끄고 셀룰러 데이터를 끄고 GPS만 켜두면, 현 위치도 확인 가능합니다. 대신 처음에 위치 잡는게 오래 걸립니다.
(스마트폰에서의 위치서비스는 GPS외에도 Wi-Fi 와 통신기지국 정보를 활용하여 데이터가 소모되므로 데이터 요금 폭탄에 주의합시다.)
* 실시간으로 연락을 확인해야 되는 경우가 아니면 필요한 경우에만 셀룰러 데이터를 활성화 합시다.
* 불필요한 앱은 삭제하고, 동기화 기능은 최대한 끕시다.